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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isual C++에서 SDL2 라이브러리 사용하기2프로그래밍/윈도우즈 2021. 3. 28. 13:56728x90
SDL은 버전이 2로 올라가면서 윈도우 컨트롤 오브젝트를 이용 할 수 도 있게 되었습니다. 먼저, MFC App 프로젝트를 새로 만듭니다.
저는 저번에 만들었던 프로젝트가 있는 솔루션 파일에 Test2로 추가했습니다.
이전 글 참조: Visual C++에서 SDL2 라이브러리 사용하기
다이얼로그 베이스로 만들겠습니다.
(프로젝트 생성 뒤 다이얼로그 위에 기본으로 생성되는 오브젝트들은 삭제했습니다.)
이전과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환경설정에서 SDL2 헤더와 라이브러리 경로 등을 설정해 줍니다.
- C/C++ > General > Additional Include Directories: $(SolutionDir)\3rdparty\SDL2-2.0.14\include
- Linker > General > Additional Library Directories: $(SolutionDir)\3rdparty\SDL2-2.0.14\lib\x64
- Linker > Input > Additional Dependencies: SDL2.lib 추가 (이번에는 SDL2main.lib은 추가하실 필요 없습니다.)
Test2Dlg.h 파일입니다. 추가된 부분은 한글로 주석을 달아 두었습니다.
// Test2Dlg.h : header file // #pragma once #include "SDL.h" // 추가 // CTest2Dlg dialog class CTest2Dlg : public CDialogEx { // Construction public: CTest2Dlg(CWnd* pParent = nullptr); // standard constructor // Dialog Data #ifdef AFX_DESIGN_TIME enum { IDD = IDD_TEST2_DIALOG }; #endif protected: virtual void DoDataExchange(CDataExchange* pDX); // DDX/DDV support // Implementation protected: HICON m_hIcon; // Generated message map functions virtual BOOL OnInitDialog(); afx_msg void OnSysCommand(UINT nID, LPARAM lParam); afx_msg void OnPaint(); afx_msg HCURSOR OnQueryDragIcon(); DECLARE_MESSAGE_MAP() protected: SDL_Window* m_pScreen; // 멤버 변수 추가 SDL_Renderer* m_pRenderer; // 멤버 변수 추가 };
Test2Dlg.cpp 파일 입니다. 마찬가지로 추가된 부분은 한글로 주석을 달아 두었습니다.
// Test2Dlg.cpp : implementation file // #include "pch.h" #include "framework.h" #include "Test2.h" #include "Test2Dlg.h" #include "afxdialogex.h" #ifdef _DEBUG #define new DEBUG_NEW #endif #pragma comment(lib, "SDL2.lib") // 라이브러리 추가 // CAboutDlg dialog used for App About class CAboutDlg : public CDialogEx { public: CAboutDlg(); // Dialog Data #ifdef AFX_DESIGN_TIME enum { IDD = IDD_ABOUTBOX }; #endif protected: virtual void DoDataExchange(CDataExchange* pDX); // DDX/DDV support // Implementation protected: DECLARE_MESSAGE_MAP() }; CAboutDlg::CAboutDlg() : CDialogEx(IDD_ABOUTBOX) { } void CAboutDlg::DoDataExchange(CDataExchange* pDX) { CDialogEx::DoDataExchange(pDX); } BEGIN_MESSAGE_MAP(CAboutDlg, CDialogEx) END_MESSAGE_MAP() // CTest2Dlg dialog CTest2Dlg::CTest2Dlg(CWnd* pParent /*=nullptr*/) : CDialogEx(IDD_TEST2_DIALOG, pParent) { m_hIcon = AfxGetApp()->LoadIcon(IDR_MAINFRAME); // 멤버 변수 초기화 m_pScreen = NULL; m_pRenderer = NULL; } void CTest2Dlg::DoDataExchange(CDataExchange* pDX) { CDialogEx::DoDataExchange(pDX); } BEGIN_MESSAGE_MAP(CTest2Dlg, CDialogEx) ON_WM_SYSCOMMAND() ON_WM_PAINT() ON_WM_QUERYDRAGICON() END_MESSAGE_MAP() // CTest2Dlg message handlers BOOL CTest2Dlg::OnInitDialog() { CDialogEx::OnInitDialog(); // Add "About..." menu item to system menu. // IDM_ABOUTBOX must be in the system command range. ASSERT((IDM_ABOUTBOX & 0xFFF0) == IDM_ABOUTBOX); ASSERT(IDM_ABOUTBOX < 0xF000); CMenu* pSysMenu = GetSystemMenu(FALSE); if (pSysMenu != nullptr) { BOOL bNameValid; CString strAboutMenu; bNameValid = strAboutMenu.LoadString(IDS_ABOUTBOX); ASSERT(bNameValid); if (!strAboutMenu.IsEmpty()) { pSysMenu->AppendMenu(MF_SEPARATOR); pSysMenu->AppendMenu(MF_STRING, IDM_ABOUTBOX, strAboutMenu); } } // Set the icon for this dialog. The framework does this automatically // when the application's main window is not a dialog SetIcon(m_hIcon, TRUE); // Set big icon SetIcon(m_hIcon, FALSE); // Set small icon // TODO: 아래 코드가 추가되었습니다. // Initialize SDL if (SDL_Init(SDL_INIT_VIDEO) < 0) { TRACE("Could not initialize SDL! (%s)\n", SDL_GetError()); } // Create window m_pScreen = SDL_CreateWindowFrom(GetSafeHwnd()); ASSERT(m_pScreen); // Create renderer m_pRenderer = SDL_CreateRenderer(m_pScreen, -1, SDL_RENDERER_ACCELERATED); ASSERT(m_pRenderer); // Clear renderer (white) SDL_SetRenderDrawColor(m_pRenderer, 255, 255, 255, SDL_ALPHA_OPAQUE); SDL_RenderClear(m_pRenderer); // Draw rect (red) SDL_Rect r = {50, 50, 100, 100}; SDL_SetRenderDrawColor(m_pRenderer, 255, 0, 0, SDL_ALPHA_OPAQUE); SDL_RenderDrawRect(m_pRenderer, &r); return TRUE; // return TRUE unless you set the focus to a control } void CTest2Dlg::OnSysCommand(UINT nID, LPARAM lParam) { if ((nID & 0xFFF0) == IDM_ABOUTBOX) { CAboutDlg dlgAbout; dlgAbout.DoModal(); } else { CDialogEx::OnSysCommand(nID, lParam); } } // If you add a minimize button to your dialog, you will need the code below // to draw the icon. For MFC applications using the document/view model, // this is automatically done for you by the framework. void CTest2Dlg::OnPaint() { if (IsIconic()) { CPaintDC dc(this); // device context for painting SendMessage(WM_ICONERASEBKGND, reinterpret_cast<WPARAM>(dc.GetSafeHdc()), 0); // Center icon in client rectangle int cxIcon = GetSystemMetrics(SM_CXICON); int cyIcon = GetSystemMetrics(SM_CYICON); CRect rect; GetClientRect(&rect); int x = (rect.Width() - cxIcon + 1) / 2; int y = (rect.Height() - cyIcon + 1) / 2; // Draw the icon dc.DrawIcon(x, y, m_hIcon); } else { CDialogEx::OnPaint(); } SDL_RenderPresent(m_pRenderer); // m_pRenderer를 화면에 출력 } // The system calls this function to obtain the cursor to display while the user drags // the minimized window. HCURSOR CTest2Dlg::OnQueryDragIcon() { return static_cast<HCURSOR>(m_hIcon); }
위 코드를 실행한 모습 입니다.
코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전 글에서는 SDL_CreateWindow() 함수를 사용했지만, 이번에는 SDL_CreateWindowFrom() 함수를 사용해서 다이얼로그의 핸들러를 넘겨줬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다른 컨트롤 오브젝트의 핸들러를 넘겨준다면 다른 곳에서도 SDL을 사용해서 렌더링이 가능해집니다.
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다이얼로그 위에 Static 컨트롤 오브젝트를 만들어 그 핸들러를 넘겨주면 아래와 같이 실행됩니다.
// Create static CRect rStatic = {0, 0, 200, 200}; CStatic* pStatic = new CStatic(); pStatic->Create(_T(""), WS_CHILD|WS_VISIBLE|SS_BLACKFRAME|SS_NOTIFY, rStatic, this, 5000); // Create window m_pScreen = SDL_CreateWindowFrom(pStatic->GetSafeHwnd()); ASSERT(m_pScreen);
이렇듯 SDL2는 이전 버전과는 다르게 윈도우 컨트롤 오브젝트를 사용할 수 있고 또 컨트롤 오브젝트 여러 개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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